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음식

무화과

반응형

 

 

무화과의 원산지

무화가는 아라비아 서부 및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뽕나무과에 속하는 무화과는 무화과나무의 열매로써 아라비아가 원산지 이지만 소아시아도 원산지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약 4,000년 전에 이집트에서 심었다는 기록이 있어서, 세계에서 가장 오라된 과수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아시아 원산의 갈잎 얿은 잎떨기 나무이고, 높이는 2에서 4미터 정도 입니다. 가지는 굵으며 성기게 옆으로 퍼지고 갈색이나 녹갈색입니다. 잎자루의 길이는 2~5센티미터정도입니다. 봄철부터 여름에 걸쳐 잎 겨드랑이에서 꽃턱이 항아리 모양으로 비대해져 내벽에 작은꽃들이 빽빽하게 달리며 숨은꽃차례를 이룬다고 합니다. 꽃턱이 비대해져서 열매가 되었기때문에 겉에서는 꽃이 보이지않아 무화가라 불린다고 합니다.

 

 

무화과의 재배

재배역사는 오래되었다고 합니다. 기원전 3000년경 수메르 왕조세대에 시작되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과수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이집트에서는 12왕조 시대의 각화에 포도와함께 기록이 되어있으며, 기원전 2000년 초기에 아시리아인에게 알려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재배는 소아시아에서 지중해 연안으로 전래되었으며, 중국으로는 당나라 시대에, 신대륙으로는 서인도1520년,플로리다는575년경에 전파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주산지인 캘리포니아의 도입은 1769년에 이루어졌고 우리나라에 도입이된 시기는 오래되었지만, 본격적은 시기는1940년대 부터라고합니다.

 

 

무화과의 품종

무화과는 대략 4가지로 품종을 나눌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봉협시라는 품종입니다. 봉협시는 재래종으로 중국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열매의 무게는 60~70g 정도이며, 길둥근꼴이라고 합니다. 껍질은 햇빛을 받은 면은 적자색이고, 햇빛을 받지않은 아랫부분은 녹황색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주로 재배되고있는 품종입니다. 두번째는 승정도핀이라는 품종입니다. 1909년 일본에서 육성된 품종이라고 합니다. 과실은 긴 달걀모양이며, 색은 자갈색이며 과분이많다고 합니다. 과육은 주홍색을 띠며 향기는 없습니다. 세번째는 화이트제노아라는 품종입니다. 1872년 프랑스에서 일본으로 도입되어 우리나라로 전래된 품종입니다. 무게는 150g정도이며 긴 달걀모양이고 담갈색이며 과육은 짙은 홍색입니다. 당도가 아주높고 향기도 있습니다. 네번째는 카도타라는 품종입니다. 이 품종은 미국캘리포니다에서 많이 재배되는 품종입니다. 무게는 약 70g정도 이며, 짧은 달걀모양이고 황록색이라고 합니다. 과육은 크림색은 띤다고 합니다.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는 칼슘과 마그네슘, 철분, 비타민, 폴리페놀등 아주 다양한 영양소와 항산화물질이 질병이나 바이러스에 저항할수있는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데 아주 큰 도움을 줍니다.칼로리가 낮으며 식이섬유가 많아서 적은양을 섭취하여도 포만감을 많이 느낄수가 있습니다. 비타민이 풍부하여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수치를 떨어트려 내장지방을 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무화과는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다고 하는데요. 고기를 먹은후 후식으로 무화과를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무화과는 달고 찬성질을 가지고있다고 합니다. 독이 없고 체내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좋으며, 관절통이나 치질,통증, 염증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무화과에는 폴리페놀, 칼륨성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혈관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혈관의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 나이가 들면 난소의 기능에도 노화가 옵니다. 노화가오면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잘 이루어지지않아서 폐경이 진행이 됩니다. 여기서 무화과는 여성호르몬촉진에 효능이 있으며, 붕소라는성분이 폐경기증상완화에 큰도움이 된다고 합니다.무화과에는 우리몸에 좋은성분이 너무많은데요 당뇨에도 공복혈당을 낮춰주는 도움을 주며,철분이 많아서 빈혈을 막아주며 무화과가 가지고있는 가바성분이 기억력증진과 학습능력에 도움이되며 뇌세포 손상물질 제거와 치매및 파킨슨병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합니다.

 

저는 무화과를 즐겨먹는 편은 아닙니다 엄마가 무화과를 엄청좋아하셔서 마트에 진열이되면 항상 사다드리는데 저희 어머니는 밥보다 좋아하시어, 무화과로 한끼를 해결하실 정도 입니다. 무화과의 효능을 알아보니 이제 너무좋은 효능이 많아서 저도 약이다 생각하고 앞으로 먹어야겠어요 제몸은 소중하니깐요~^^

 

반응형

'건강한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감의 효능  (0) 2021.08.03
복숭아의 효능  (0) 2021.07.29
석류의 효능  (0) 2021.04.30
망고 효능  (0) 2021.04.30
파인애플의 효능  (0) 2021.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