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음식

바나나의 효능

반응형

 

 

바나나의 기원

우리가 원할 때 언제 어디서든 먹을 수 있는 바나나는 약 기원전 5,000년전 말레이반도 부근에서 무사 아쿠 미나 타종을 중심으로 바나나가 재배되기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원주민들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전파되었으며, 현재는 수백품종에 이르어 전 세계적인 과일이 되었다고 합니다. 바나나에는 크게 두 가지의 계통으로 나눈다고 합니다. 무사 아쿠미나타계통과 무사 발비 시아나 계통이라고 합니다. 무사 아쿠 미나 타는 인도 동부에서 서무 말레이시아 지역까지 분포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종에서 분화된 품종은 날것으로 먹는 바나나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하는데요, 이바나 나는 향이 있으며 열매가 크고 , 팥 크기 정도 되는 단단한 종자가 여러 개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종에서 종자가 없이도 열매가 열리는 2배체 품종이 개발되었는데요, 뉴기니 지방에서 3 배체,4 배체 품종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3배체 품종이 종자 없는 우량한 품종으로 육성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가 수입해오는 필리핀과 타이완에서 오는 품종이 모두 3 배체 품종이라고 합니다. 또하나인 무사 발비시아나는 동남아시아와 미크로네시아, 폴리네시아 서부에 야생하는데 이종과 무사 아쿠미 나타가 자연교배를 하여 잡종 품종들이 생겨났는데 요리용 바나나가 여기서 나왔다고 합니다.

 

바나나의 재배

바나나는 열대지방에서 재배한다는건 누구나 알 것입니다. 열대에서 아열대의10도이상되는 지방에서 재배한다고 합니다. 땅이 깊고 부드러우면 물이 잘빠지는곳에서 잘 자란다고 합니다. 땅속줄기에서 나온싹과 헛비늘줄기의 가지로 번식을 한다고 합니다. 열매가 열리고 밑동을 자르고 6개월이 지나면 땅속줄기에서 새로운 어린줄기가 나와서 자라는데 여기서 약한 어린줄기는 주기적으로 잘라내고, 튼튼한 골라서 열매를 맺게 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부터 제주도 등지에서 재배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날것으로 먹는 바나나는 아시아, 남아프리카, 중앙아메리카에서 생산되며, 이중 인도, 필리핀, 인도네시아, 브라질, 에콰도르에서 많이 생산된다고 합니다. 요리용 바나나는 아프리카, 아시아, 남아프리카에서 주로 생산된다고 합니다.

 

바나나의 종류

바나나의 품종이 많듯이 대표적인 바나나들이 있는데요 그중 몇개만 소개해 드리자면, 플렌테인바나나입니다.중남미,아프리카에서 생산되고, 굵고 길며 심지가 뚜렷하고, 텁텁하고 단맛이 적으며 분이 많다고 합니다. 피그 로즈바나나는 양티유, 코트디부아르 산지에 있으며, 핑크색 껍질에 크기는 중간 정도이고, 단맛이 많이 나고 과일향이 있다고 합니다. 피그 쉬크레 바나나는 앙티유,코트티부아르, 남미에서 생산되며, 크기가 작고 껍질이 얇으며 살이 단단하고, 맛이 좋다고 합니다. 그랑드넴 바나나는 아프리카, 중남미, 앙티 유산지에 있으며, 길이가 길며 휜형태에, 질감이 아주 부드럽고 향도 강하다고 합니다. 포요 바나나는 아프리카, 중남미 산지에 있으며, 길고 곧은 모양에 향이 짙고 질감이 매우 부드럽다고 합니다 

 

바나나의 효능

바나나에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과올리고당이 많이 들어가 있어 수분을 흡수하여, 소화를 촉진시키며, 체내의 독소배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칼륨섭취가 부족하고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고혈압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바나나를 자주섭취하게되면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과 내 노폐물을 없애주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동맥경화, 심혈관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우리몸에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노화 예방과 피부 탄력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바나나 한송이

어릴 적 엄마가 초저녁에 바나나 한송이를 사다 놓으셨는데, 저녁 먹기 전 배가 고파서 우리 삼 남매가 한송이를 다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 엄마는 너무 놀래서 셋이서 한송이를 다 먹었을 거라고 생각도 못하셨지요. 우리는 그때 하나만 먹자 하고 껍질을 까먹었는데, 엄마가 저녁을 준비하는 동안 홀라당 다 먹고 배불렀던 기억이 나네요. 그때 먹은 바나나가 어떤 바나나인지 기억은 나지 않지만 초등학생 세 명이서 먹은 바나나 한송이가 오늘 바나나에 대해 알아보면서 새록새록 생각이 납니다. 이따금 엄마를 만나면 그때 그 바나나 한송이 기억나냐고 물어봐야겠어요^^

 

반응형

'건강한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리의 효능  (0) 2021.04.23
귤의 효능  (0) 2021.04.22
사과의 효능  (0) 2021.04.18
든든한 배  (0) 2021.04.18
여름에는 슈퍼 파워 복분자  (0) 2021.04.18